뉴스 상세

도서관 소식

국회도서관, ‘제1회 대한민국 인공지능 혁신대상’ 그랑프리 수상

AI 외국법 번역·‘NAIL 프로젝트’로 공공 지식 인프라 혁신 선도

한성욱 2025년 11월 11일 오전 06:00
1

국회도서관.jpg제1회 인공지능 혁신대상 수상 모습(국회도서관 제공)

국회도서관이 10일 국회박물관에서 열린 ‘제1회 대한민국 인공지능 혁신대상’ 시상식에서 최고 영예인 그랑프리를 수상했다. 이번 시상은 대한민국 인공지능혁신대상 위원회와 국제미래학회, 전자신문이 공동 주최했으며, K-AI 휴머니즘 실현과 혁신을 앞당길 ‘K 이니셔티브’ 구축을 목표로 올해 첫선을 보였다.

심사단은 국회도서관이 특정 전문 분야에 최적화된 모델을 자체 역량으로 구축해 서비스화한 ‘AI 외국법 번역’을 대표 혁신 사례로 높이 평가했다. 단순 검색을 넘어 법률·의회 정보의 맥락을 이해하고 번역 품질과 이용 효율을 동시에 끌어올린 점이 수상 배경으로 꼽혔다.

국회도서관은 전자도서관을 넘어 AI가 직접 정보를 읽고 요약·분석·대화로 안내하는 ‘NAIL(National Assembly AI Library) 프로젝트’에 조직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현재 국회전자도서관 ‘AI 요약서비스’, 챗봇 ‘AI 사서 나비’, AI 시사분석 ‘아르고스’, 의회법률정보포털 ‘AI 외국법 번역’ 등 다층적 서비스를 운영 중이며, 축적 데이터와 도메인 지식을 결합한 공공형 AI 레이어를 단계적으로 통합할 계획이다.

NAIL의 성공적 통합을 위해 국회도서관은 올해 ‘국회도서관 인공지능자문단’을 새롭게 꾸렸다. 지난 10월 31일에는 관계·학계·산업계 전문가 자문을 받아 기술·윤리·보안·접근성 표준을 점검했고, 이용자 인터페이스를 하나로 묶는 통합 설계를 가속화하고 있다. 공공 데이터 개방과 프라이버시 보호, 책임 있는 AI 도입을 병행하겠다는 방침이다.

황정근 국회도서관장은 “이번 그랑프리 대상은 70여 년간 축적한 데이터 자산을 토대로 AI 도서관으로 도약 중인 NAIL 프로젝트에 큰 격려가 됐다”며 “국가기관으로서 지식정보격차 해소라는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국민 모두에게 열린 지식 인프라를 제공하는 대표 지식 허브로 거듭나겠다”고 말했다.

한성욱

언론출판독서TV

2025년 11월 11일 오전 06:00 발행
#국회도서관#인공지능혁신대상#그랑프리#NAIL프로젝트#AI도서관#AI외국법번역#AI사서나비#AI요약서비스#아르고스#공공AI

관련 기사

『연필』, 뉴욕타임스·뉴욕시립도서관 ‘올해의 우수 그림책’ 선정

『연필』, 뉴욕타임스·뉴욕시립도서관 ‘올해의 우수 그림책’ 선정

11월 11일 오전 06:11
1
『처음 만나는 오페라』 운영(동두천시 시립도서관)

『처음 만나는 오페라』 운영(동두천시 시립도서관)

11월 11일 오전 06:06
1
『대구추상미술 하이라이트』 개최(경북도서관)

『대구추상미술 하이라이트』 개최(경북도서관)

11월 11일 오전 06:03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