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상세

신간 소식

『다 못해도 괜찮아』 출간(최승호, 작가의집)

완벽주의의 굴레에서 벗어나 작은 전진을 응원하는 일상의 에세이

장세환 2025년 11월 5일 오후 04:27
16

다 못해도 괜찮아.jpg출판사 제공

완벽을 향해 자신을 몰아붙이던 한 남자가 실패와 서툼을 인정하며 변화해 가는 과정을 담은 『다 못해도 괜찮아』가 작가의집에서 출간됐다. 학교전담경찰관으로 10년간 현장에서 청소년을 만난 저자 최승호는 완벽한 부모도 완벽한 사람도 없다는 사실을 체득했고 그 깨달음을 생활의 언어로 풀어 독자에게 전한다.

책은 운동도 글쓰기도 육아도 서툴렀던 자신의 모습을 숨기지 않는다. 웨이트 트레이닝에서 3대 200을 들지 못하고 접영을 포기한 수영 배우기에서 좌절하며 알람과 겨루다 지는 늦잠쟁이로 살아온 경험을 고백한다. 그는 실패를 기록하고 다시 시도하는 일상 속 루틴을 통해 중요한 것은 속도가 아니라 꾸준함이라는 메시지를 전한다.

두 아이의 아버지이자 남편으로서의 이야기는 더 큰 공감을 부른다. 아이와 놀아주기 어렵고 집안일에 서툴러 자주 혼나는 순간들도 가족과 함께 배우며 변해 가는 과정으로 그린다. 위기청소년을 만나며 얻은 통찰은 완벽을 강요하는 사회적 시선을 내려놓고 서로의 불완전함을 인정하는 태도로 이어진다.

책은 느린 성장과 작은 변화를 응원한다. 독서 속도가 느려도 글이 늘지 않아도 투자에 실패해도 괜찮고 오늘 한 걸음을 내디딘 자신을 인정하라고 권한다. 특별하지 않은 삶이라도 일상을 충실히 살아가는 시간이 결국 우리를 단단하게 만든다는 점을 차분한 문장으로 확인시킨다.

장세환

언론출판독서TV

2025년 11월 5일 오후 04:27 발행
#다못해도괜찮아#최승호#작가의집#에세이#완벽주의탈출#느린성장#작은변화#육아에세이#일상기록#꾸준함#위로와용기

관련 기사

『생각보다 괜찮은 나를 발견했다』출간(이진아, 밀리언북)

『생각보다 괜찮은 나를 발견했다』출간(이진아, 밀리언북)

11월 5일 오후 05:24
20
『개초보 회계』출간(김우철, 어깨위망원경)

『개초보 회계』출간(김우철, 어깨위망원경)

11월 5일 오후 05:15
5
『세계사를 바꾼 커피 이야기』 출간(유스이 류이치로 지음, 사람과나무사이)

『세계사를 바꾼 커피 이야기』 출간(유스이 류이치로 지음, 사람과나무사이)

11월 5일 오후 05:04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