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상세

신간 소식

“앎을 손끝까지 끌어내려 삶으로 증명한다”, 『다산의 문장 수업』 출간(정약용, 구텐베르크)

학이치용에서 경세설제까지 여섯 갈래 원칙으로 세우는 실천 문장 훈련서

한성욱 2025년 10월 24일 오전 09:14
178

다산의 문장 수업.jpg출판사 제공

조선의 실천가 다산 정약용의 문장과 사유를 한 권으로 집약한 『다산의 문장 수업』이 구텐베르크에서 나왔다. 엮은이는 한정호. 책은 다산이 평생 붙든 공부의 목적을 현실 개혁으로 못 박고 하루 한 문장 필사라는 구체적 훈련을 통해 독자의 일상에 적용하도록 설계했다.

구성은 여섯 갈래다. 배우고 묻고 적용하는 학이치용으로 출발해 사실에 기대어 진리를 찾는 실사구시로 인식의 토대를 다진다. 이어 남을 탓하기보다 나를 돌이키는 반구제기로 내면을 정돈하고 지와 행을 함께 나아가게 하는 지행겸진으로 추진력을 얻는다. 마음을 바로잡고 뜻을 성실히 하는 정심성의로 흔들리지 않는 주체를 세운 뒤 세상을 경영할 제도를 설계하는 경세설제로 시야를 확장한다.

책속의 문장은 다산의 원전에서 뽑은 120개다. 문헌으로 증거를 대고 마음으로 깊이 따져 보라는 경계부터 배움과 사유의 균형을 잃지 말라는 당부까지 오늘의 언어로 매만졌다. 독자는 매일 한 문장을 손으로 베껴 쓰며 생각과 감각을 동시에 깨운다. 속도보다 절차를 중시하는 이 느린 행위가 지식을 체화로 바꾸는 다산식 공부법의 핵심이라는 점을 책은 거듭 강조한다.

유배지에서 500여 권을 남긴 힘은 기록으로 사실을 다지고 절차로 현실을 고치는 실사구시의 태도에서 나왔다. 위로의 문장 대신 삶을 움직이는 문장을 원한다면 이 책의 질서는 유효하다. 앎이 쌓여도 삶이 바뀌지 않는다는 자괴감을 느끼는 독자에게는 손과 눈으로 동시에 공부하는 필사가 균열을 메우는 첫 걸음이 될 것이다.

한성욱

언론출판독서TV

2025년 10월 24일 오전 09:14 발행
#신간#정약용#다산의문장수업#구텐베르크#필사#실사구시#학이치용#지행겸진#정심성의#경세설제

관련 기사

『생각보다 괜찮은 나를 발견했다』출간(이진아, 밀리언북)

『생각보다 괜찮은 나를 발견했다』출간(이진아, 밀리언북)

11월 5일 오후 05:24
20
『개초보 회계』출간(김우철, 어깨위망원경)

『개초보 회계』출간(김우철, 어깨위망원경)

11월 5일 오후 05:15
5
『세계사를 바꾼 커피 이야기』 출간(유스이 류이치로 지음, 사람과나무사이)

『세계사를 바꾼 커피 이야기』 출간(유스이 류이치로 지음, 사람과나무사이)

11월 5일 오후 05:04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