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상세

신간 소식

"존 레넌과 폴 매카트니, 그들은 서로를 사랑했다", 이언 레슬리 저 『존 앤드 폴』 출간(알에이치코리아)

43곡으로 풀어낸 비틀스 핵심 듀오의 23년, "요코가 비틀스를 해체시켰다는 통념은 거짓"

장세환 2025년 9월 25일 오후 12:20
479

존 앤드 폴.jpg출판사 제공

비틀스 해체의 진범은 오노 요코가 아니었다. 그동안 널리 퍼진 통념을 뒤집는 충격적 주장이 나왔다.

인간 심리와 창의성 전문가인 저널리스트 이언 레슬리가 출간한 『존 앤드 폴』이 레넌-매카트니 파트너십의 진실을 43곡의 노래를 통해 재조명했다. BBC 2020 러셀상 최종 후보에 오른 저자는 "폴이 진심으로 요코를 싫어했다면, 어째서 요코는 폴이 항상 친절하게 대해 줬다는 녹음을 남겼을까?"라는 날카로운 질문을 던진다.

MBC 라디오 『배철수의 음악캠프』 작가 배순탁이 감수를 맡은 이 책은 우리가 평면적으로 알고 있던 존 레넌과 폴 매카트니의 관계에 대한 고정관념을 산산조각낸다.

기존 통념에 따르면 존은 창조적이고 문학적 재능을 지닌 천재, 폴은 냉철하고 분석적인 범재였으며, 극과 극이었기에 대립하다 결국 갈라섰다는 것이었다. 하지만 저자는 이를 날카롭게 반박한다. 그들의 음악적 궤적을 쫓아가면서 존과 폴이 선의의 경쟁자인 동시에 최고의 친구이자 서로 깊이 아끼는 사이였음을 증명해낸다.

가장 흥미로운 분석은 『Hey Jude』에 대한 새로운 해석이다. 우리는 이 노래가 존 레넌의 아들 줄리언을 위한 곡이라고 알고 있다. 하지만 저자는 한 발 더 나아간다. "『Hey Jude』는 단순히 상심한 줄리언에게 보내는 노래가 아니라, 존을 포함해서 마음이 꺾여버린 모든 이에게 건네는 위로"라는 것이다.

『Two of Us』 분석도 놀랍다. 저자는 이 곡이 "미래에 대한 설렘으로 가득한 노래가 아니며, 오히려 쓸쓸하고 아련한 감정을 자아낸다"고 해석한다. '예전의 우리'를 되찾으려는 가사라는 것이다.

음악적 분석도 깊이가 있다. 폴 매카트니에게 피아노는 "가족과 친구들의 소리, 혹은 북적이는 펍의 소리"를 의미했다는 통찰을 제시한다. 저자는 음의 높낮이부터 특정 악기가 들어오는 타이밍까지 살펴서 존과 폴이 곡에 담고자 했던 감정을 헤아린다.

『Yesterday』에 대한 분석은 더욱 흥미롭다. "들여다볼수록 점점 더 기묘하게 느껴진다. 직접 불러보면 너무도 익숙하다고 생각했던 멜로디가 막상 입에서 쉽게 흘러나오지 않는다는 사실을 깨닫는다. 그만큼 이 곡은 겉으로 보는 것보다 훨씬 독특하다."

비틀스가 받은 여성 그룹의 영향도 새롭게 조명한다. "비틀스가 처음으로 낸 두 장의 앨범에는 여성 그룹의 노래를 커버한 곡이 다섯 곡 실렸다. 이는 비틀스가 특정 장르나 아티스트보다도 여성 그룹에게서 가장 큰 영향을 받았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존과 폴의 음악철학도 인상적이다. "우리는 사람들에게 뭔가를 느끼게 하고 싶다. 꼭 음악을 이해할 필요는 없다. 감정만 느끼면 된다. 비틀스 음악은 오직 비틀스만이 부를 수 있다."

1975년 폴의 마지막 공연에서 『I Saw Her Standing There』를 부른 장면에 대한 해석은 감동적이다. "어쩌면 존은 오랜만에 무대에 선 그 순간, 눈앞에 놓인 현실을 혼자 마주하고 싶지 않아서 폴을 자기 쪽으로 끌어당겼는지도 모른다."

저자는 방대한 자료를 섭렵했다. 비틀스에 관한 저명한 저작물부터 수많은 인터뷰, 다큐멘터리, 팟캐스트까지 조사했다. 특히 여성들이 운영하는 비틀스 관련 팟캐스트 덕분에 "오랫동안 남성 중심으로 형성되었던 비틀스 서사를 새롭게 구성할 수 있었다"고 밝힌다.

감수자 배순탁은 "진정한 놀라움은 몰랐던 걸 알았을 때 찾아오지 않는다. 도리어 내가 잘 안다고 믿었던 것을 실은 잘 모르고 있었다는 깨달음 속에 찾아온다"며 이 책을 극찬했다.

책의 결론은 명확하다. "결국 매카트니는 끝내 레넌을 알지 못한 채, 이해하지 못한 채 남아야 했다. 우리도 마찬가지다. 하지만 한 가지는 분명히 말할 수 있다. 그들은 서로를 사랑했고, 음악을 통해 전 세계 사람들과 그 사랑을 나누는 방법을 찾았다."

장세환

언론출판독서TV

2025년 9월 25일 오후 12:20 발행
#존앤드폴#이언레슬리#알에이치코리아#배순탁감수#레넌매카트니#비틀스진실#요코오노통념파괴#HeyJude재해석#비틀스사랑이야기#팝음악분석

관련 기사

『생각보다 괜찮은 나를 발견했다』출간(이진아, 밀리언북)

『생각보다 괜찮은 나를 발견했다』출간(이진아, 밀리언북)

11월 5일 오후 05:24
20
『개초보 회계』출간(김우철, 어깨위망원경)

『개초보 회계』출간(김우철, 어깨위망원경)

11월 5일 오후 05:15
5
『세계사를 바꾼 커피 이야기』 출간(유스이 류이치로 지음, 사람과나무사이)

『세계사를 바꾼 커피 이야기』 출간(유스이 류이치로 지음, 사람과나무사이)

11월 5일 오후 05:04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