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상세

도서관 소식

서울시, 12~13일 서울광장서 '약자동행 가치 확산 행사' 개최

디지털 취약계층·장애인 공감대 확산 위한 3개 체험 부스 운영

장세환 2025년 9월 10일 오전 07:24
645

약자동행.jpg서울시 제공

서울시가 12~13일 서울광장에서 열리는 서울야외도서관과 함께 '2025 서울시 약자동행 가치 확산 행사'를 개최한다고 10일 발표했다.

이번 행사는 정보 접근이 어려운 디지털 취약계층과 장애인들에 대한 시민들의 이해와 공감대를 넓히기 위해 기획됐다.

행사장에는 디지털 기기 활용과 의사소통 지원, 시청각 장애인 정보 접근성 등 3개 체험 부스가 설치된다.

디지털 기기 활용 부스에서는 음식점과 기차표 예매 등을 위한 '키오스크 체험'과 색칠한 그림을 태블릿이나 스마트폰에 비추면 입체적으로 움직이는 '3D 증강현실 체험(퀴버)'을 제공한다.

의사소통 지원 부스는 보완 대체 의사소통 앱으로 말없이 음료를 주문하는 '당신의 목소리를 보여주세요'와 동화나 소설을 어린이와 발달장애인도 읽을 수 있는 쉬운 글로 바꿔보는 '내 손으로 만드는 쉬운 책'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시청각 장애인 정보 접근성 부스에서는 안대를 착용한 채 키보드와 소리만으로 컴퓨터 바탕화면의 특정 아이콘을 찾는 '소리로 사용하는 컴퓨터', 원하는 글귀를 점자로 변환해 가져갈 수 있는 '점자 카드 만들기', 표정과 몸짓만으로 소통하는 '소리 없는 도서관' 체험이 가능하다.

정상훈 서울시 기획조정실장은 "시민들이 행사에 참여하며 평소 인지하지 못한 다양한 삶에 대해 배려와 공감의 마음을 키우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약자 동행의 가치를 시민의 일상에 확산해 모두가 함께 어울려 살아가는 도시를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장세환

언론출판독서TV

2025년 9월 10일 오전 07:24 발행
#서울시약자동행#서울광장#디지털취약계층#장애인정보접근성#키오스크체험#점자카드만들기#증강현실체험#의사소통지원#서울야외도서관#포용도시

관련 기사

인천 계양구 임학도서관 11월 역사 인문학 특별 강연 운영

인천 계양구 임학도서관 11월 역사 인문학 특별 강연 운영

11월 5일 오후 05:47
6
영주선비도서관 한글로 빚은 나의 이야기 전시회 개최

영주선비도서관 한글로 빚은 나의 이야기 전시회 개최

11월 5일 오후 05:43
20
국립목포대 도서관 심야 독서 프로그램 도서관에서 밤새 우리 참여자 모집

국립목포대 도서관 심야 독서 프로그램 도서관에서 밤새 우리 참여자 모집

11월 5일 오후 05:40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