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상세

신간 소식

우울증 회복의 과정, 『어떤 마음은 설명되지 않는다』 출간(어크로스)

우울증 앓은 정신과 의사가 기록한 상실과 회복의 기록

최준혁 2025년 9월 2일 오전 04:52
645

어떤 마음은 설명되지 않는다.jpg출판사 제공

영국 공공의료기관(NHS) 정신과 의사 벤지 워터하우스가 의사이자 환자로서 겪은 우울증과 회복의 과정을 담은 회고록 《어떤 마음은 설명되지 않는다》(어크로스)가 출간됐다. 책은 정신 질환을 병명으로 단순히 구분하는 의료 시스템의 한계를 넘어, 이름 붙일 수 없는 고통 속에서 인간이 겪는 복잡한 감정을 드러낸다.

저자는 정신과 수련의로 근무하던 시절, 자살 미수 환자와 마주한 뒤 깊은 무력감에 빠져 결국 스스로 우울증을 진단받았다. 이후 환자로서의 경험은 의사로서 환자를 대하는 태도를 바꿔놓았다. 조현병, 양극성 장애, 경계성 인격장애 등 중증 환자와 교감하며, 진단명 이면에 가려진 인간적 사연과 상처를 읽어내기 시작한 것이다.

책은 정신 병동의 일상을 블랙코미디처럼 담아내기도 한다. 병상이 부족해 “자살 위험이 가장 높은 환자만 입원시킨다”는 딜레마, 전산 오류로 자신이 환자 취급을 받는 사건 등은 현대 정신의학의 모순을 드러낸다. 하지만 저자는 결국 환자와 의사 모두가 공유하는 보편적 감정―상실, 공허, 희망―을 이야기하며, “마음에는 ‘그들’과 ‘우리’의 경계가 없다”고 강조한다.

《어떤 마음은 설명되지 않는다》는 출간 직후 영국 아마존과 〈선데이 타임스〉 베스트셀러에 오르며 ‘영국인들이 가장 많이 선물한 심리서’로 주목받았다. 평론가들은 “웃음을 터뜨리다가도 감동이 차오르는 책” “정상과 비정상의 경계에서 분투하는 인간극장”이라고 평가했다.

정신과 의사이자 우울증 환자로서 워터하우스가 기록한 이 책은, 고통의 설명 불가능성을 받아들이는 순간 치유가 시작된다는 사실을 환기한다. 상처 하나쯤 품고 살아가는 모든 이들에게 깊은 위로와 성찰을 전한다.

최준혁

언론출판독서TV

2025년 9월 2일 오전 04:52 발행
#어떤마음은설명되지않는다#벤지워터하우스#정신과의사#우울증회고록#심리에세이#NHS#마음의치유#정신건강#블랙코미디에세이#어크로스

관련 기사

『생각보다 괜찮은 나를 발견했다』출간(이진아, 밀리언북)

『생각보다 괜찮은 나를 발견했다』출간(이진아, 밀리언북)

11월 5일 오후 05:24
20
『개초보 회계』출간(김우철, 어깨위망원경)

『개초보 회계』출간(김우철, 어깨위망원경)

11월 5일 오후 05:15
5
『세계사를 바꾼 커피 이야기』 출간(유스이 류이치로 지음, 사람과나무사이)

『세계사를 바꾼 커피 이야기』 출간(유스이 류이치로 지음, 사람과나무사이)

11월 5일 오후 05:04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