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상세

도서관 소식

광명시 철산도서관, 28일부터 시니어 '자서전 쓰기 강좌' 참가자 모집

"삶을 돌아보고 새로운 활력을 얻으며 세대 간 공감의 폭을 넓혀갈 기회"

한성욱 2025년 8월 25일 오전 10:13
640

광명시.jpg광명시, 철산도서관 제공

광명시(시장 박승원)가 시니어 세대의 활력 증진과 사회 참여를 돕기 위해 특별한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철산도서관에서 28일부터 '자서전 쓰기 강좌' 참가자를 모집한다고 25일 밝혔다.

철산도서관은 2022년부터 시니어 세대가 독서와 글쓰기로 소통하고 공감하며 사회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서평 쓰기와 수필 쓰기, 그림책 독서치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해왔다. 올해 하반기에는 시니어들이 자신의 삶을 돌아보고 기록으로 정리할 수 있도록 '자서전 쓰기 강좌'를 새롭게 마련했다.

강좌는 9월 11일부터 12월 4일까지 매주 목요일, 총 12주 과정으로 진행된다. 참가자들은 가족, 취미, 고난 등 다양한 주제를 바탕으로 글을 쓰고, 낭독과 합평을 통해 글쓰기 기법을 배우게 된다. 또한 서로의 경험을 공유하며 세대 간 공감의 폭을 넓혀갈 전망이다.

상반기 프로그램에 참석했던 한 시민은 실제 경험을 전했다. "글을 쓰며 삶을 돌아보고 새로운 활력을 얻을 수 있었다"며 "내 이야기를 글로 표현하고 공감을 얻으면서 큰 위로가 됐다"고 말했다. 이는 프로그램이 단순한 글쓰기 교육을 넘어 심리적 치유와 사회적 소통의 역할을 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서준희 광명도서관장은 프로그램의 의미를 강조했다. "시니어 강좌는 단순한 글쓰기 교육을 넘어 경험과 지혜를 나누며 세대를 잇는 중요한 문화적 자산"이라며 "앞으로도 도서관이 다양한 연령층이 배우고 성장하는 열린 배움터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자서전 쓰기 강좌는 시니어 세대가 자신의 인생 경험을 의미 있는 기록으로 남기고, 동시에 다른 세대와 소통할 수 있는 교량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철산도서관이 지역사회의 문화 거점으로서 세대 통합과 평생학습을 지원하는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한성욱

언론출판독서TV

2025년 8월 25일 오전 10:13 발행
#광명시자서전쓰기#박승원#철산도서관#서준희#시니어강좌#자서전쓰기강좌#광명도서관장#세대간소통#평생학습#시니어사회참여

관련 기사

인천 계양구 임학도서관 11월 역사 인문학 특별 강연 운영

인천 계양구 임학도서관 11월 역사 인문학 특별 강연 운영

11월 5일 오후 05:47
6
영주선비도서관 한글로 빚은 나의 이야기 전시회 개최

영주선비도서관 한글로 빚은 나의 이야기 전시회 개최

11월 5일 오후 05:43
20
국립목포대 도서관 심야 독서 프로그램 도서관에서 밤새 우리 참여자 모집

국립목포대 도서관 심야 독서 프로그램 도서관에서 밤새 우리 참여자 모집

11월 5일 오후 05:40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