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상세

도서관 소식

제주도서관, 초등생 대상 '2025년 2학기 늘봄 프로그램' 운영

9월~11월 주말·평일 촘촘한 돌봄 체계...창작활동부터 하브루타 토론까지 다양

장세환 2025년 8월 22일 오전 04:40
655

제주 도서관.jpg제주시 제공

제주도서관(관장 문성인)이 도교육청 공공도서관의 교육 자원을 활용해 초등학생들에게 양질의 배움과 돌봄을 제공하는 '2025년 2학기 늘봄 프로그램'을 내달부터 11월까지 운영한다고 발표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제주도서관 별이 내리는 숲과 놀래올래(구 교육감 관사, 전농로 소재) 두 공간에서 나누어 진행되며, 주말과 평일을 아우르는 촘촘한 돌봄 체계를 마련했다.

별이 내리는 숲에서는 내달 14일부터 10월 26일까지 매주 일요일 초등 3~6학년을 대상으로 주말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학년별로 차별화된 교육 내용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초등 3~4학년 학생들은 블록을 활용한 창작 활동을 통해 상상력과 창의력을 기를 수 있도록 구성했다. 블록을 이용한 입체적 사고와 창작 과정을 통해 아이들의 공간 지각 능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목표다.

초등 5~6학년 학생들은 독서를 기반으로 한 발표 활동을 통해 사고력과 표현력을 기르도록 프로그램을 설계했다. 책을 읽고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 발표하는 과정에서 논리적 사고와 의사소통 능력을 동시에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놀래올래에서는 초등 1~3학년을 대상으로 내달 2일부터 11월 28일까지 평일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요일별로 특화된 다양한 교육 활동을 통해 어린이들이 폭넓은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구성했다.

화요일에는 감성 공예 시간으로 아이들의 정서적 발달과 손재주를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 수요일은 생태교실로 자연과 환경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높이는 생태 교육이 진행된다.

목요일은 하브루타 토론 시간으로 운영된다. 짝을 지어 질문하고 토론하는 유대인 전통 학습법인 하브루타를 통해 아이들의 비판적 사고력과 토론 능력을 기를 수 있다. 금요일에는 그림책 문해력 수업이 진행되어 책을 읽고 이해하는 능력을 체계적으로 향상시킨다.

모든 프로그램은 참가비 없이 무료로 운영되어 학부모들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준다. 이는 교육 기회의 평등을 실현하고 더 많은 어린이들이 양질의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려는 취지다.

세부 내용 확인과 신청은 오는 26일부터 도교육청 공공도서관 누리집 공지사항에서 가능하다. 프로그램별 정원과 신청 방법 등 자세한 정보는 해당 웹사이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번 늘봄 프로그램은 공공도서관이 단순한 도서 대출 기관을 넘어 지역사회 교육 허브로서의 역할을 확대하는 의미 있는 시도로 평가된다. 특히 맞벌이 가정이 늘어나는 현실에서 방과 후와 주말 돌봄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도서관이 교육과 돌봄을 결합한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은 매우 시의적절하다.

장세환

언론출판독서TV

2025년 8월 22일 오전 04:40 발행
#제주도서관#2025년2학기늘봄프로그램#별이내리는숲#놀래올래#초등학생돌봄#하브루타토론#생태교실#그림책문해력#무료프로그램#도교육청공공도서관

관련 기사

인천 계양구 임학도서관 11월 역사 인문학 특별 강연 운영

인천 계양구 임학도서관 11월 역사 인문학 특별 강연 운영

11월 5일 오후 05:47
6
영주선비도서관 한글로 빚은 나의 이야기 전시회 개최

영주선비도서관 한글로 빚은 나의 이야기 전시회 개최

11월 5일 오후 05:43
20
국립목포대 도서관 심야 독서 프로그램 도서관에서 밤새 우리 참여자 모집

국립목포대 도서관 심야 독서 프로그램 도서관에서 밤새 우리 참여자 모집

11월 5일 오후 05:40
9